본문 바로가기

윈도우에서 자바 환경 변수 설정을 해보자 (feat. 자바 처음 깔았을 때)


자바를 깔고, 아니 정확하게 말하면 자바 SDK를 깔고 난 후에는 환경 변수 설정을 해야한다. 그래야 이클립스나 Intelli J IDEA,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와 같은 IDE 프로그램이 컴파일 할 클래스의 경로에 구애받지 않고 자바 SDK를 사용할 수 있다. 혹시 위에서 언급한 IDE를 깔았는데 실행이 안된다거나 계속 에러창이 뜨며 뭐라 뭐라 중얼거린다면 환경 변수 설정을 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크다.


자 그럼 따라해보자. 윈도우10 기준이며, 자바는 본 포스트를 작성하는 시점의 최신 LTS 버전인 JAVA SE 11.0.2 기준이다. 물론, 자바 버전은 환경 변수 설정 방법과는 큰 차이가 없다.


참고로 요즘 개발 언어들은 설치 단계에서 알아서 환경 변수를 추가해주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자바는 절대, 결코 그렇게 해줄 의향이 없는 듯 하다. 어차피 설치 할 때 한번만 해주면 되니, 그러려니 하자.



STEP 1. 환경 변수 편집창 열기


위 그림과 같이 '윈도우 키 + Q'를 눌러 검색창을 켠 후 '환경 변수'를 입력하면 '시스템 환경 변수 편집'이라는 항목이 나온다. 해당 항목을 선택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시스템 속성' 창의 '고급' 탭이 열린 상태로 대화창이 뜨는데, 이 때 아래에 '환경 변수'를 선택한다.


해당 경로 외에도 '내 PC'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해 '속성'을 선택하면 위와 동일한 '시스템 속성' 창이 '컴퓨터 이름' 탭이 열린 상태로 나온다. 어떻게 접근하던지 상관없으니 편한 방법으로 하자.



STEP 2. 시스템 변수 새로 만들어 'JAVA_HOME' 변수 넣기


위 그림과 같이 환경 변수 창의 '시스템 변수' 항목에서 '새로 만들기'를 클릭하고 아래 그림과 같이 '변수 이름'과 '변수 값'을 지정한다. 변수 이름은 무조건 'JAVA_HOME'이어야 하며 변수 값은 자바 SDK가 설치된 폴더를 아래 '디렉터리 찾아보기'를 눌러 선택해주면 된다.


자바 SDK 폴더의 기본값은 'C:\Program Files\Java\jdk-11.01'이다. 여기서 11.01은 내 자바 SDK의 버젼이니 혹시 다른 버젼을 설치했다면 해당 버젼의 폴더를 선택하면 된다.


 변수 이름

JAVA_HOME 

 변수 값

 C:\Program Files\Java\jdk-11.0.1



STEP 3. 시스템 변수 또 새로 만들어 'CLASSPATH' 넣기


이번에는 'CLASSPATH'라는 변수를 만들 것이다. 앞선 단계에서와 똑같이 '시스템 변수' 항목에서 '새로 만들기'를 클릭하여 위 그림처럼 변수 이름을 'CLASSPATH'로, 변수 값을 '%JAVA_HOME%\lib'로 한 후 확인을 누르자.


눈치 빠른 사람들은 이해했겠지만, 'CLASSPATH' 변수는 자바 SDK 폴더 속의 'lib' 폴더를 값으로 지정하는 것인데, 우리는 이미 'JAVA_HOME'이라는 이름으로 자바 SDK의 상위 폴더 변수를 지정했기 때문에 절대 경로가 아닌 상대 경로값을 입력한 것이다. 당연히 절대 경로를 입력해도 상관 없다.


 변수 이름

CLASSPATH

 변수 값

 %JAVA_HOME%\lib



STEP 4. 시스템 변수 'Path'의 변수 값 수정하기


오케이, 이제 시스템 변수에 기본적으로 등록되어 있는 'Path' 변수를 수정할 것이다. 위 그림처럼 '시스템 변수' 중에서 'Path' 변수를 선택해 '편집'을 클릭하자.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환견 변수 편집' 창이 뜨게 되는데, '새로 만들기'를 선택하여 '%JAVA_HOME%\bin'이라고 입력 후 확인을 누르자.


 변수 이름

Path (기존 변수)

 변수 값

 %JAVA_HOME%\bin


만세! 이제 환경 변수 설정은 모두 끝났으니, '환경 변수' 창에서 '확인'을 누르자.



STEP 5. 잘 적용되었나 확인해 보기


IDE를 켜보고 정상 작동하면 잘 적용된거다. 그래도 한번 더 확인해보기 위해 커맨드 창을 열어 자바와 컴파일러를 실행해보자. 먼저 아래와 같이 '윈도우 키 + Q'를 눌러 검색 창을 연 다음, 'CMD'를 입력,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한다. 그런 다음 'java -version'이라고 입력한 후 엔터를 눌러 실행 시켜 본다. 아래 그림 처럼 자바 정보가 정상적으로 출력되었다면 성공!


이제 자바 컴파일러를 호출 시켜 보자. 'javac'라고 입력한 후 엔터를 눌러 실행시켜 본다. 아래와 같이 Usage가 주렁주렁 나온다면 성공! 환경 변수 설정으로 어느 경로에서나 java와 javac를 호출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자바 버전 확인

java -version

 자바 컴파일러 실행

javac



STEP 6. 즐코딩


이제 자바와 함께 즐코딩, 빡코딩 하면 된다. 끗.



P.S. 혹시 환경 변수 설정이 잘 안된다면 두가지만 확인하자.

첫째, 'JAVA_HOME' 변수 값을 자신이 설치한 자바 SDK 폴더로 제대로 넣었는지.

둘째, 'CLASSPATH' 또는 'Path'의 변수 값을 넣을 때, '%'에 눈뽕을 맞아 '\'를 빼먹지는 않았는지.


P.S. 언젠가 자바도 환경 변수를 알아서 해줄 날이 오길 바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