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네임서버 변경 후 적용까지 실제 소요되는 시간과 실시간 확인 방법을 알아보자

네임서버(Name Server, NS)를 변경하면 적용되기까지 얼마나 소요될까? 교과서적인 답변은 최소 12시간, 최대 72시간이다. 하지만 네임서버 변경을 한번이라도 해본 사람들이 이 수치를 들으면 코웃음 치게된다. 위 답변이 틀리지는 않았지만 그렇다고 현실적이지는 않기 때문이다.

 

약 1시간이면 대부분의 DNS에 변경사항 적용이 완료된다.

 

12시간, 24시간 다 무시하고 네임서버 변경 후 약 1시간만 기다리자. 내 서비스가 워낙 글로벌해서 세계 어디서든 접속하는데 문제가 없어야 한다면 약 3시간 정도면 오케이다.

 

기다리면서 확인할 방법은 없냐고?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조금이라도 더 재미있게, 내 변경사항이 퍼져나가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서 소개하고자 한다. DNS Checker 라는 웹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다.

 

 

DNS Checker - DNS Propagation Check & DNS Lookup

DNS Propagation Checker whatsmydns.net lets you instantly perform a DNS lookup to check a domain name's current IP address and DNS record information against multiple name servers located in different parts of the world. This allows you to check the curren

www.whatsmydns.net

DNS Checker에서는 특정 도메인과 관련해 세계 각지의 DNS에 저장된 실시간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네임서버 뿐만 아니라 A, CNAME 등의 레코드 정보도 확인이 가능하고 사용방법도 매우 간단하다.

 

1. 아래와 같이 도메인 기입 후 확인하고자 하는 정보(우리의 경우 'NS')를 선택하고 'Search'를 누른다.

 

 

2. 각 DNS 마다 'tistory.com'의 네임서버(NS)가 어떻게 적용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만약 여러분이 이제막 네임서버를 변경했다면, 기존 네임서버가 뜰 것이다. 그러나 30분 정도가 지나면 적어도 1곳 이상, 약 1시간 후면 절반 정도의 DNS가 최신 정보를 업데이트해 반영하고 있을 것이다.

 

 

혹시 내가 영향을 받고 있는 DNS는 어떨지 궁금하다면 커맨드 창에 아래와 같이 입력해보자.

nslookup -type=ns tistory.com

예로 tistory.com을 입력한 것이니, 여러분의 도메인을 넣으면 된다.

 

위와 같이 뜰 것이다. 끝.